서울특별시청소년시설협회
 
이름 youthcenter 이메일 green1319@hanmail.net
작성일 2013-12-13 조회수 4730
파일첨부
제목
[미디어다음]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, 오는 17일부터 2013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실시
전국 5개 국립청소년수련원서 4000여 명 대상… 수료 시 국가공인자격증 취득

청소년지도자연수센터는 오는 17일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22회에 걸쳐 청소년지도사 자격 검정 합격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 연수를 실시한다.

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마친 뒤 자격이 부여된 청소년지도자를 말한다. 자격 등급은 1급, 2급, 3급으로 구분된다.

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시설 및 청소년단체,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활동 지원, 청소년복지 증진, 청소년 보호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.

이번 연수는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합격자, 면제자 약 4,0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.

자격 연수는 천안, 평창, 고흥, 김제, 영덕 전국 5개 국립청소년수련원에서 3박 4일 일정으로 진행되며, 총 연수시간은 30시간이다.

연수생은 미리 정한 주제에 따라 과제를 작성, 제출해야 하며, 종합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받아야 수료할 수 있다.

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는 자에게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,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장 등 각 국립수련원장 명의의 상장과 부상을 받게 된다.

청소년지도사 자격 연수에 대한 자세한 일정 및 참가신청은 홈페이지(yworker.youth.go.kr)에서 가능하다.

청소년지도사를 취득하면 청소년수련시설, 청소년 단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, 10년 후 일자리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되는 직업으로 꼽혀 지원자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.

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시설 및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.

또한 학교에서도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우에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.

국가공인자격증인 청소년지도사는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마친 자에게 발급되며, 1993년부터 현재까지 3만 여명이 자격증을 발급받았다.

청소년지도자연수센터는 청소년지도자 보수교육 의무화 등 청소년지도자 연수 수요 증가에 대비해 올해 1월 신설되었으며, 충남 천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내에 설치, 운영되고 있다.

이전글 [뉴스와이어]여성가족부, 청소년흡연·음주예방 웹툰 2편 제작·배포
다음글 [헤럴드경제]소년공화국, 2014 한국 청소년연맹 홍보대사 선정